특별한 무언가

포항 KTX 개통,호남 KTX 개통,ktx 호남선 노선,호남고속전철 노선도,호남고속철도 노선도,포항 KTX 노선도,KTX 포항선,KTX 포항 시간표,호남 KTX 노선도,호남 ktx 요금,포항 ktx 가격 본문

이슈/뉴스。

포항 KTX 개통,호남 KTX 개통,ktx 호남선 노선,호남고속전철 노선도,호남고속철도 노선도,포항 KTX 노선도,KTX 포항선,KTX 포항 시간표,호남 KTX 노선도,호남 ktx 요금,포항 ktx 가격

특별한 무언가 2015. 3. 13. 17:18

 

 

 

포항 KTX 개통,호남 KTX 개통,ktx 호남선 노선,호남고속전철 노선도,호남고속철도 노선도

포항 KTX 노선도,KTX 포항선,KTX 포항 시간표,호남 KTX 노선도,호남 ktx 요금,포항 ktx 가격

 

 

 

(노선도 - 빨간색 호남고속철도, 보라색 신포항역)

 

(포항 <-> 서울 시간표)

 

 

 

2015년 4월 2일에 정식으로 개통되는(개통일/개통 예정 날짜) 호남 고속철도 KTX가
오늘인 3월 13일부터 열차 예매를 시작했어요


코레일 측에서 오늘 아침 7시부터 4월 2일자 호남고속철도 및 KTX 포항 노선 승차권(티켓) 예매를 실시한다고 밝혔죠


호남고속철도는 서울 <-> 광주 구간 운임가격을 46800원으로 확정하였으며,

용산 <-> 목포역 구간 요금을 52800원으로 확정하였어요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었기에, 상행선 기준으로 1시간 33분 ~ 2시간 7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졌어요

 

이전보다 약 1시간 정도 단축된 시간이죠

 

새롭게 건설된 신 포항역으로 운행되는 KTX와 함께,

현재 운행하고 있는 무궁화도 4월 2일부터는 신 포항역으로 운행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KTX 동해선 서울 <-> 포항간 최단 시간은 2시간 15분이며,

새마을호의 이동시간에 비해 무려 3시간 5분이나 짧아지게 되죠

 

가격은 52600원으로 책정되었어요

 

이번에 개통을 맞이하여, KTX 동해선은 최고 20% 가량의 요금을 할인해주는 등

여러가지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해요

 

 





 

 

 

 

 

 

 

 

한편, 3월 13일, 새정치민주연합의 광주 지역, 전북 지역, 전남 지역의 시/도당 위원장들은

호남선 KTX 요금이 부당하다면서 공동 성명을 냈어요

 

이들은 용산 <-> 광주/송정 간 비용이 46800원이라는 것에 대해 지적의 말을 던졌죠

 

또한, 용산 <-> 광주/송정의 고속선로 활용은 91.8%, 서울 <-> 동대구의 고속선로 활용은 76.2%라는걸

요금 책정 근거로 둔 것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어요

 

 

박혜자 광주시당위원장,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

 

"용산∼광주송정까지는 304㎞로 1㎞당 요금은 154원이지만 293㎞인 서울∼동대구 요금은 4만2500원으로 1㎞당 145원이다"

 

"호남선이 11㎞ 길다는 점을 감안해도 4300원의 요금 차이는 너무 크다"

 

"용산∼광주송정 구간 KTX의 실제 운행시간은 1시간 46분으로 서울∼동대구의 1시간 50여분과 차이가 없다"

 

"2005년 당시 건교부 장관이 전남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분기역이 오송역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양해를 구하면서 오송역이 천안역보다 거리(19㎞)와 시간이 늘어나지만 늘어난 요금은 추가부담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조치하겠다고 했던 약속을 지켜야 한다"

 

"철도건설 비용을 철도이용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다"

 

"2005년도의 약속처럼 분기역 변경에 따라 늘어난 요금 만큼은 정부에서 부담하는 것이 지난 50년간 경제사회적으로 희생당해 왔던 호남에 대한 예의다"

 

 

 

 

 

 

 

 

호남선 KTX 요금이 경부선에 비하여 비싸다는 지적에 대해,

코레일 측은 호남 KTX가 고속 구간이 경부선보다 더 많기 때문에 운임 비용이 더 높게 책정되었따고 해명하였죠

 

코레일 측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고속선은 1km당 163.31원이라고 하며, 기존선은 1km당 103.66원이라고 해요

 

"용산~광주송정구간과 서울~동대구간의 운임 적용기준은 같으며 전체거리와 고속선 비중에 따라 운임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호남선이 경부선보다 더 비싼 것이 아니다"

 

"용산~광주송정 구간은 경부선에 비해 고속선 비중이 더 높기 때문에 서울~동대구간에 비해 운행속도가 11% 향상된다"

 

"같은 속도라면 운행거리가 10.7km가 더 먼 용산~광주송정간은 서울~동대구보다 4분이 더 걸려야 하지만 실제로는 8분이 더 적게 걸려 전체적으로 12분의 단축효과가 발생한다"

 

 





 

 

Comments